News >

패션&뷰티

2016-02-01 Mon

한국적 모티브로 아름다움을 말하다

 

한국적 모티브로
아름다움을 말하다

 

급변하는 트렌드 속에서 잊고 지냈던 전통의 아름다움이 곳곳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깊은 의미를 담고 있는 전통의 색과 동서양의 조화로 글로벌한 무대를 꾸민 디자이너들의 이야기.

Editor Seo Hye Rim  Nailist 최소영(요미요미네일아트스쿨)

 

 

1. 부채 모양을 모티브로 사랑스러운 컬러와 퍼를 더한 폰 케이스 마이분.

2. 곡선의 유려함이 우아함을 살려 주는 힐은 세르지오로시.

 

 

 

세계무대에서 만난
우리의 옷 한복(韓服)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어딘가 눈을 편안하게 하는 낯익은 옷들이 눈에 띄기 시작했다. 바로 우리의 옷 한복(韓服)이다. 물론 전통 그대로의 방식을 벗어나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된 모습이지만 단아한 실루엣과 고운 색상에서 한복 특유의 아름다움이 묻어 난다. 특히 지난해 컬렉션에 이어 한복을 연상시키는 의상으로 런웨이로 돌아온 DELPOZO는 2016 S/S을 맞아 더욱 진화하고 우아해진 한복의 디테일을 의상에 담았다. 세계적인 무대에서 ‘우리의 것’을 본다는 일이 놀랍지만 한복이 패션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이 대상이 된 건 이번 DELPOZO 컬렉션만은 아니다. 2015년 봄에는 샤넬의 수석디자이너인 칼 라거펠트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한복을 테마로 패션쇼를 열어 큰 화제를 낳았었다. 이날 런웨이를 걷는 모델들의 머리에는 가채를 연상시키는 헤어피스가 얹어졌고, 9등신에 가까운 몸을 따라 조각보 형태로 패치워크 된 한복과 색동 드레스들이 입혀졌다. 서양과 동양이 공존하는 아름다움에 사람들은 매료되었으며, 과감한 시도로 멋진 쇼를 만들어낼 칼 라거펠트는 박수를 받았다. 우리가 전통을 잊고 지내는 사이 세계적인 디자이너 들은 숨은 보석을 찾아내듯 우리의 것에 주목하고 있다. 진정한 트렌드세터라면 급급하게 변화하는 트렌드 속에서 이제 진정한 ‘우리의 美’에 주목해야 할 때다.

 

 

1. 한복의 저고리를 닮은 모양에서 우아함이 느껴지는 재킷은 풀앤조.

2.  원색의 컬러와 원형의 조화가 모던한 조화를 이루는 이어링은 디올.

3. 테슬 장식과 단아하게 뻗은 실루엣이 세련된 무드를 자아내는 플랫슈즈는 지미추.

4. 화려한 컬러와 플라워 장식이 동양적인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클러치는 낸시 곤잘레스.

 

 

 

 

청사초롱에서 영감을 받은
2016 s/s 데무 박춘무
(DEMOO PARK CHOON MOO)컬렉션


‘청사초롱’을 주제로 전통의 아름다움을 알리며 강렬한 인상을 남긴 디자이너 박춘무의 컬렉션. 딸의 혼사를 치른 후, 청사초롱에서 영감을 얻어 시작하게 되었다는 이번 컬렉션은 전통의 아름다움이 더해진 현대적인 감각으로 신선함을 안겼다. 옛것의 아름다움을 담았지만 트렌디한 디자인에 해외에서 찾은 전문가들의 극찬이 끊이지 않았을 정도. 모델이 아니라도 입고 싶은 욕구를 자극하는 이번 룩들은 컬러의 대비와 동서양의 조화가 어우러진 디테일이 특징이다. 특히 한국적인 아름다움이 얼마나 글로벌한 소스가 될 수 있는 것인지를 다시 한 번 각인 시키는 무대였음이 의미 있었던 쇼.  

 

 

 

 

Traditional color
오방색


청(靑), 적(赤), 황(黃), 백(白), 흑(黑) 다섯 가지를 담고 있는 전통의 색 오방색. 컬러의 이미지에 따라 사용되는 일반적인 색과 달리 음과 양의 기운, 하늘과 땅 등 음양오행사상을 기초로 하였으며, 시각적인 아름다움 외에도 상징적인 의미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해 왔다. 옛 건축물의 단청이나 잔칫상 음식의 고명 등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이유로 색에 메시지가 담겨 있다고 생각해 의미에 따른 컬러를 사용한 것. 오방색은 방위에 따라 나뉘기도 하는데  청은 동방, 적은 남방, 황은 중앙, 백은 서방, 흑은 북방을 일컬으며 의복이나 깃발, 건축 등에 사용하며 상징적인 의미와 함께 좋은 기운을 가져다 줄 것으로 믿었다. 일상에서 원색 그대로를 사용하는 경우가 줄고 있지만, 요리나 패션, 인테리어, 뷰티 등에 오방색의 의미를 담아 조화롭게 활용하면 전통의 뜻과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다.

 

 

 

 

 

댓글

(0)

RANKING PIA
{GROUP_m_weekly}은 존재하지 않는 그룹디자인 입니다.